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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in Marae DiRT

더트 랠리 (DiRT Rally)

by SD CANI posted Feb 02,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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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개월전 시작한 얼리엑세스(유료 베타 방식으로 진행)가 게임 방식과 맵, 차량 추가를 차근차근 해 오며 드디어 버젼 1.0으로 '더트 랠리 (DiRT Rally)'가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론 오래 플레이를 해 왔던터라 그다시 새롭다라는 느낌도 아니고 이미 블로그에 포스팅을 몇 번 했었습니다만 그래도 정식 발매이니 포스팅은 해야겠기에 몇가지 요소만 추려 글을 올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윈도우와 스팀 오류로 새로 설치를 했는데 덕분에 모든 세이브는 저세상으로...)

약 10년전에 마무리된 '콜린 맥레이 랠리' 시리즈는 아케이드 형식에서 점점 물리엔진을 다듬고 랠리 레이싱의 구색을 잡으며 틀을 만들고 이 게임을 하던 플레이어로서 즐거웠지만 '콜린 맥레이 더트'로 명칭이 바뀌며 순수한 랠리를 벗어나 여러가지 레이싱 형식과 시대적인 유행을 따른 즐기기 위한 아케이드 형태로 돌아가고 짐카나 레이싱 같은 다소 자신만의 틀을 만들어 가둬버리는 짓을 하여 유저들의 랠리에 목이 말랐고 그들은 다시금 순수함을 끄집어내어 오직 '랠리'만을 위한 레이싱을 내놓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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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C 라이센스는 이미 저쪽이 독점한 관계로 더트는 이전과 같이 자신만의 랠리 형태를 만들어 플레이어들에게 제공해 주고 있으며 그리스, 모나코, 독일, 핀란드 등의 6개국의 코스 스타일과 각각 12개 구간으로 구분하여 지역 특색에 따라 자갈길, 눈길, 아스팔트 형태로 지원이 되고 지원되는 차 역시 별도의 등급이 구분과 랠리를 진행하여 포인트를 얻어 해금하는 방식으로 총 38대의 차를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미국맵을 바탕으로 한 스프린트 타임어택 방식의 힐크라임 미션과 잉글랜드, 노르웨이, 스웨덴 지역을 바탕으로 하여 AI 차량과 함께 달리는 랠리크로스 모드도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제공되는 차에서 다시금 카테고리가 분류되어 각 미션으로 달릴 수 있습니다. 별도의 튜닝 방식이나 아이템(부품) 확장 방식은 지원하지 않으나 미션 진행전에 차량 세팅을 유저 취향에 맞게 설정을 변경하는 것은 가능 합니다.

 

예전에 비해 바로 챔피온쉽에서 필드를 도는 방식이 아닌 포인트를 모아 차를 해금해 나가야 하는 다소 번거로움과 시간을 많이 투자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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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싱 게임으로서 전반적인 질적향상과 그래픽의 안정된 최적화, 쉽고 빠른 컨트롤 옵션은 워낙 코드마스터즈에서 기본기가 잘 되어 있어 걱정할 부분은 없었고 특히 최초 얼리엑세스 방식으로 유저의 의견을 받아 문제점을 수정해 나가는 것은 꽤 좋았다고 봅니다.

 

이번 업데이트 된 부분에 바뀐것이 있다면 수동으로 플레이 할 경우 출발시 핸드브레이크 off로 출발하는 방식으로 바뀌어 이를 지키지 못하면 패배나 패널티 형식으로 추가가 되며, 주행중에 데미지가 급격하게 쌓인 경우 기존엔 어떻게든 들어가던가 포기를 했어야 했지만 이번엔 중간에 타임 페널티를 먹음과 동시에 약간의 리피어가 되어 주행을 마무리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외부적 데미지는 유지가 되나 타이어가 터진경우 타이어만 교체되는 리피어가 진행)
 

레이싱이나 랠리적인 요소에서 매니아 유저층에게는 환호를 하는 것에 비해 다소 난이도가 꽤 상승하여 컨트롤이 어려워졌고 도로가 좁아 보이기도 하여 비기너 유저들이게는 다소 진입 장벽이 많이 높아진 게임으로 초기 난이도 배분이나 단계별 성장, 듀토리얼을 배제는 조금 아쉽다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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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조사 종료일: 2027-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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