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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팩터 2 (rFactor 2)

by SD_CANI posted Aug 15,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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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알팩터1 시절부터 시뮬레이터 유저들에게 사실적인 드라이빙으로 찬사를 받으며 유저들의 손에서 성장하던 이 게임은 2013년 쯤 알팩터(rFactor) 2로 많이 변화된 모습으로 재등장 하게 됩니다.

사실 시뮬레이터 유저들에겐 입소문으로 알려지긴 했지만 대중적인 게임이 아니라 그런지 게임을 많이 하던 분들에게 조차 게임명이 생소할 정도로 국내 플레이어들의 수는 상당히 적은편에 속하지만 여러 각국의 시뮬레이터 플레이어의 많은 사랑을 받기도 하고 게임 자체적인 업데이트도 지속되어 지금은 본게임 설치 시간 보다 추가 패치 설치하는 시간이 더 길 정도로 내용물은 풍성함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실존하는 리그 형태로 진행을 한다거나 GT나 포뮬러, 스톡카, 카트 형태의 카테고리 구분으로 플레이어의 입맛에 맞게 선택해 레이싱을 할 수 있으며 트랙은 (포스팅 하는 현재 기준) 31개로 일부코스 변경 부분까지 합치면 총 60여개의 코스로 볼 수 있으며 차는 (모든 카테고리 포함) 20여대로 제공 하며 이와 더불어 모드(MOD)환경을 지원하기 때문에 어마무시한 양의 컨버터된 코스나 차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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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뮬레이터 게임들이 시간이 지나면서 여러가지 많은 요소들이 추가하고 확장해 나가지만 알팩터2는 오직 '사실적인 드라이빙'에 치중하는 느낌으로 타 게임들에 비해 화려한 멋은 조금 떨어지기는 합니다.

다른 게임들과 비교를 하자면... 프로젝트 카스는 완성 발매형으로 화려한 퀄리티와 대중성을 자랑하지만 아쉬운 버그가 많고, 아세토코르사는 매니아 성향이 강하나 MOD 확장이 많고, 레이스룸 레이스익스페리언스는 부가적인 사운드나 기타 효과들이 웅장해 레이싱의 손맛을 살렸다면, 알팩터는 기교를 부리지 않고 순수한 온로드 서킷을 재현한 스타일이라고 생각 됩니다.

레이싱 중 사고 인식에 따른 세이프티카 진행이라던지 유저 인터페이스의 단순 표시만 아닌 서킷에 흩어진 사람이 깃발을 흔드는 모양도 만들어 두었으며 드라이빙에서의 타이어 접지력 차이와 충돌에 따른 변화의 차이는 레이싱을 더 진지하게 집중하도록 만들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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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디 카니의 레이싱게임즈'는 시뮬레이터만 다루는게 아니라 아케이드 형식등 모든 레이싱 게임을 다루고 있기에 단순 사실적 드라이빙만을 칭찬 할 수는 없는 부분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시뮬레이터 대부분이 멀티플레이 위주로 하는 경향이 있기에 싱글 플레이에 대한 부분은 많이 배제가 되었고 별도의 미션이나 커리어 모드가 존재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와 더불어 게임의 난이도적인 면에서 단계별 성장은 어려워 막 시작한 유저들에게는 벽이 있으며 심지어 레이싱을 하던 사람들도 여러 설정이나 소스를 찾기 위해 해매여야 하고 최근 시뮬레이터 게임에서도 인터페이스를 심플하지만 디자인적인 강화를 하는 경향이 많은 것에 비해 2013년에 나온 게임치곤 너무 흔한 화면 표시와 리스트 표시 옵션 설정 화면은 좀 우중충 하며 화면 퀄리티적인 면에서 부가적인 광원 효과, 리플랙션(반사 효과)이 없어 좋게 말하면 눈이 편한 것이고 나쁘게 말하면 너무 없어 보이기도 합니다.

이런 부분에서 약하다보니 안그래도 국내 플레이어 수도 적은데 일반 유저층은 화려하고 대중적인 프로젝트 카스를 찾거나 커뮤니티 활성화가 많은 아세토 코르사로 몰리다보니 알팩터는 역시 찾는 사람만 찾는 게임이 되어 버린듯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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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조사 종료일: 2027-0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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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 이 게임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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