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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ar Squadra Corse Alfaromeo

스카 스콰드라 코스 알파로메오 (Scar Squadra Corse Alfaromeo)

by SD_CANI posted Aug 16,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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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션 이니셜 디에서 보면 주인공 드라이버가 몰고 다니는 86(트레노) 차를 '드라이버를 키우는 차'라고 말이 있는데 그 말을 빌려 온다면 이 레이싱 게임은 마치 'PC 레이싱 게임 유저를 키우는 게임'이라고 말하고 싶네요.

 

완전한 시뮬레이터 게임은 아님에도 각 구동 방식의 차이와 종류의 구분으로 주행 감각의 차이를 두고 있으며 더불어 '게임'이라는 기본 구성을 잊지 않는 즐길만한 요소와 플레이어가 키워나가는 시스템을 적용해둔 PC 게임으로 2005년 쯤 출시된 온로드 서클형 필드 레이싱 게임 '스카 스콰드라 코스 알파로메오 (SCAR Squadra Corse Alfaromeo / 이하 SCAR)' 입니다.

 

게임 타이틀에 맞게 '알파로메오'의 메이커에 한정된 차들만 등장을 하고 발매가 된지 좀 지난 게임이라 지금 게임들과 비교했하기엔 여러모로 부족한 면이 있습니디만 레이싱 게임을 좋아하는 유저들에겐 한번쯤 파 볼만한 게임으로 에스디 카니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레이싱 게임 입니다!

 

이미 이 블로그에 '에볼루션 지티 (Evolution GT)'라는 게임이 있는데 스타일은 좀 달라졌지만 SCAR가 오리지날이고 Evolution GT가 후속 시리즈로 볼 수 있으며 시스템적으로도 그래픽 질감도 역시 닮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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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어지는 미션으로 1~3위의 순위권 진입해 이겨나가고 새로운 구간과 차량, 아이템을 해금해 나가는 것은 다른 여타 게임들과 비슷합니다.

 

하지만 이 게임에서 돋보이는 점은 주행시 차의 바퀴로 전해져 오는 충격양에 따른 움직임 변화와 이를 동반한 차량 하중이동의 진행방향으로 쏠림 현상, 그리고 컨트롤에 영향력이 흥미롭다는 것입니다.

 

다른 게임들에선 '속도가 얼만큼 붙었냐에 따라 밀리는 현상의 차이'가 발생하지만 이 게임은 이와 더불어 차의 무게로 인한 하중 이동 움직임이 이루어져 차체 흔들림 효과가 잘 적용되어 있어 키보드 조작시 마치 손끝으로 느낌이 전해져 오는 듯한 착각을 불러 옵니다.

 

밑으로 전에져 오는 충격으로 차체가 튀어 올라 커다란 롤링(Rolling:흔들림)을 만들어내며 이를 컨트롤 하는 유저는 차체를 바른 방향으로 돌려 놓기까지의 과정에 빠져들게 됩니다.

 

처음에는 차가 너무 쉽게 튀어 오르고 서킷의 연석이나 시가전 코스에서의 보도블럭을 타고 갔을 때 엄청 튀어오르는 것과 무게로 급격히 쏠리는 현상에 당황을 하게 되지만 차츰 진행 할 수록 컨트롤의 재미가 늘며 게임 진행 할 수록 XP(Experience:경험치)를 얻어 개인 스킬도 늘려 쉬운 컨트롤을 만들어 내며 나중엔 자신도 모르게 하중이동을 즐기며 드리프트 조작하는 자신을 발견하게 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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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이빙 부분에서는 사실 좀 어렵다는 부분이 없지않아 있지만 단지 '어렵다'기 보다 '적응'이 필요한 부분이 더 많습니다.

 

초기 저클래스 차량의 롤링도 심하지만 서킷형 튜닝 차량들은 다루기가 더 쉬워지며 오히려 전형적인 스피드 싸움으로 몰아가기 때문에 게임 진행의 흐름도 나쁘진 않습니다.

 

부가적으로 XP를 쌓아 이를 스킬을 얻거나 컨트롤 능력, 차량 파워를 늘려가는 것에 사용합니다.

 

스킬중에 특이한 점은 바로 타이거 파워(카니는 '호랑이 기운'이라고 불러요;;)가 있는데 요즘 등장하는 레이싱 게임들 속에 있는 일정 시간 되돌리기로 실수를 만회하는 시스템의 원형으로 이 역시 레벨과 포인트 상승에 따라 되돌릴 수 있는 시간의 양을 늘려 나갈 수 있습니다.

 

레이싱중 상대 차량에 근접을 하여 압박을 하면 드라이버를 긴장하게 하여 '넉아웃'이 발생하는데 넉아웃 게이지가 완전히 떨어지면 순간적으로 컨트롤을 잃어 추월을 할 수 있기도 하며 반대로 플레이어의 차량 뒤에 AI차가 붙어 넉아웃이 발생되면 화면이 하얗게 되면서 일시적으로 컨트롤 지연 현상도 발생 합니다.

 

이 스킬이 대체적으로 약하다는 느낌이 있는데 후속으로 나온 Evolution GT에선 많이 강화가 되어 나왔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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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킷&서클 형태의 레이싱 게임인지라 코스 아웃과 충돌 부분에서도 포인트 형식으로 분리가 되어 있는데 기본 차량 데미지 없음 100으로 하여 레이싱 중 충돌시 해당 포인트가 차감되는 방식으로 데미지가 0 포인트가 되면 차량 파손으로 리타이어가 됩니다.

 

데미지 부분에서는 다소 민감하다는 느낌도 있으며 진한 아케이드 게임은 아닌지라 급격한 벽타기나 벽치기는 데미지 수치 갉아먹기 딱 좋으며 차의 보디를 이용한 몸빵도 그렇게 추천 하지는 않습니다.

 

코스 아웃이 되면 속도도 줄긴 하지만 데미지 수치까지 떨어지는 페널티 형식을 지원하기 되는데 이 부분에서는 그 양이 많지는 않아 때론 급할때 코스 숏컷을 하는 식으로 공략을 할 순 있습니다.
(팁이라면 초반에 말고 후반에 데미지 양을 조절 했다가 써먹는 것이 안전 합니다.)

 

브레이크 = 언더, 액셀 = 오버 성향의 컨트롤이 있어 코너 진입전의 충분한 브레이크 후 코너에서는 급할 때 액셀을 끊어 밟는 주행이 필요 합니다.

 

AI 차량들은 그다지 끈질기지 않으므로 기본에 충실한 주행을 하신다면 미션을 충분히 해처 나갈 수 있는 게임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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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조사 종료일: 2027-08-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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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 이 게임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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