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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C 7 the official game

by SD_CANI posted Sep 21,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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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WRC 5'에서 큰 수술을 거치고 'WRC 6'에서 구조와 스타일이 자리 잡혀가며 'WRC 7'에서는 좀 더 나아진 모습으로 나올 것을 기대한 '월드랠리챔피언십-WRC' 뉴 시리즈가 등장을 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생각지도 못했던 한글화를 적용해 참으로 감사하다는 생각도 들긴 하지만 타 게임처럼 스토리 모드도 아니고, 구석구석 세부적인 셋팅을 지원하는 옵션도 없고, 각 게임 모드도 상당이 평범하기에 한글화의 의미가 조금 아쉽다는 생각도 들긴 합니다. 아..하...하... (이미 전작들로 게임 구조는 충분히 익숙해 졌는데 말이죠;;)

타 게임은 껍데기 바꿔서 기본 가격 6만원대에 출발에 부가적인 DLC 탑쌓기를 하는 반면 (스팀 기준) WRC 7편은 4만 3천원이라는 가격으로 출시를 하여 큰 부담 없이 바로 구매를 하였습니다.

물론 매 해 발매되는 동일 타이틀인지라 차와 코스 일부, 인터페이스 일부를 변화시켜 재탕 한다는 느낌도 없지않아 있기도 하고 패키지가 아닌 온라인 스토어 다운로드로 그만큼 가격에 대한 혜택은 필요하다고 생각 했지만요... 옆동내 코드마스터즈의 F1 시리즈를 생각 한다면 얘는 충분히 귀여움 받을 녀석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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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작에선 대중적인 랠리 스타일로 그립력이 상당히 강해 전반적인 드리프트 주행이나 해어핀 공략이 심심했던 것에 비해 이번 시리즈는 차의 코너링 움직이 변화하여 부드럽고 매끄럽게 드리프트 주행을 유도하는 스타일로 바뀌어 코너 진입에서 조금 더 일찍 보디를 틀어 흘려주는 듯한 주행으로 변화 하였습니다.

6편에선 코너 진입시 차가 마치 스핀을 하려는 찰라에 그냥 카운터를 오래 하거나 풀 브레이킹, 또는 핸드브레이크 입력해 강제로 자세를 잡아 틀어짐을 방지하여 금세 자세를 잡고 레이싱을 이어 갈 수 있었으나 7편은 차체 틀어짐이 그 이상으로 발생해서 좀 더 미끌어져 생각한것 보다 차가 돌아가는 느낌 입니다.

그렇다고 제어 불능한 급격한 오버 스티어 느낌은 아니며 충분히 제어가 가능할 정도의 미끄러짐으로 게임 컨트롤 설정에서 '시뮬레이션'모드를 적용해도, 키보드 플레이 플레이 해도 무난히 할 만큼 재미난 주행을 보여 주고 있으며 쥬니어WRC, WRC2 카테고리 보단 파워 높고 쌩쌩한 WRC 카테고리 차량으로 진행시 특유의 물 흐르는 듯한 코너링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

그라블 코스 주행시 이런 미끌어지는 주행이 확연히 들어나며 아스팔트에선 그립력이 강하고 눈길에선 더 미끌어지기 보단 눈에 타이어가 묻히는 듣한 주행으로 변화 되고, 콕핏 시점에선 차이를 잘 못느끼시는 경우 3인칭 시점의 주행이나 키보드/패드 플레이 유저라면 그 차이를 더 느끼고 조금의 난이도 상승을 체감 할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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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페이스나 메뉴 트리의 2자 보조 페이지도 전작의 흐름과 상당히 동일하며 다만 화면 전환의 인터페이스나 전반적인 색감에 신경 쓴 모양은 보이기는 합니다.

시즌에 맞게 추가 및 변경된 차와 코스가 등장을 하는데 개인적으론 코스 디테일에서 맘에 들어 도로와 도로외곽의 명확함, 코스 옆에 놓여진 나무와 바위 등의 조합이 주행의 방해 요소가 아닌 확인하고 피하는 공략의 포인트로서 잘 구성이 되었고 도로폭의 급격한 변화와 코스의 굴곡 묘사도 있어 주행시 코스 흐름에 따른 시각적인 재미를 한층 더 끌어 올려 주고 있습니다.

다만 이런 재미난 코스에 비해 레이싱휠 게임 기어로 플레이 할 경우 피드백(휠 진동)이 상당히 엉망이라 그다지 재미난 손맛을 끌어내지는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물론 각 게임마다 휠 설정에 따른 피드백 변화가 있기는 하나... 이 게임은 설정을 바꿔주어 플레이를 해 본 결과 코너링시 핸들이 무거워지는 현상은 있지만 코스에 따른 진동이나 위에서 말한 코스의 굴곡 묘사로 인해 차가 떴다 내려앉는 시점의 쿵~ 하는 느낌(진동)은 없기에 그냥 자잘하게 덜덜 거리는 수준의 피드백만을 주고 있습니다.

오히려 아케이드 게임 답게 더 오버해서 강하게 팍팍 처주는 피드백을 만들어 주었다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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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작에서 가장 취약하고 불만이었던 부분은 코스 아웃에 따라 발생하는 패널티(시간 추가)와 차가 특정 구간에 걸려 오도가도 못하는 불편한 리셋 문제는 이번에 많이 해결이 되었습니다.

의도적이지 않은 시간 이득 없는 숏컷이나 코스 외각으로 밀려나 이미 타임 손해을 입었던 것에 추가 타임 패널티를 주어 답답하게 만들었던 것을 제거 하였으며, 코너를 크게 벋어나면 오토 리셋이 발생하고 유저가 의도적으로 버튼을 꾸~~~욱 눌러 리셋하는 두가지 지원 방식으로 돌아 왔습니다.(=이전 시리즈 리셋 방식을 다시 들고 온것이죠.)

리셋은 잘 적용이 되었으나 예전 시리즈에서 있었던 시간 되돌리기 기능은 제공하지 않아 실수 없이 집중할 수 있는 게임 성격을 만들어 놓았습니다.

리뷰 때문에 차 카테고리 바꾸고 코스 바꾸고 여럿 돌려보느라 아직 커리어를 많이 진행해 보진 못했기에 플레이 하다 뭔가 발견하면 또 리뷰 하도록 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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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문조사 종료일: 2027-09-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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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 이 게임에 대한 당신의 평가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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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군임 2017.10.07 21:38
    WRC 시리즈는 넘 어렵더군요. 노면을 느낄수없는 시뮬레이션 환경이라 F1보다 100만배는 어려운듯요 갠적으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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