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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핀타이어즈 : 머드런너 (Spintires : MudRunner)

by SD_CANI posted Nov 02,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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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udRunner 01.p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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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14년 꿀렁꿀렁한 오프로드 주행과 여러 대형 차량을 몰며 목재 운반을 하는 특이한 오프로드 배송 시뮬레이터의 후속작인 '스핀타이어즈 : 머드런너 (Spintires : MudRunner)'가 콘솔/PC로 발매 되었습니다.

나름 전작을 꽤 즐겁게 플레이 했었고 단순 운반 배송이 아니라 각 차량마다 사용 용도나 주행의 폭이 달라 구간과 운반 방향을 공략하는 재미가 속속들이 있고 더불어 예약 구매로 가격도 적었기에 바로 구매를 하게 되었습니다.

솔직히 아주 익숙한 게임사, 배급사가 아니라 완성도에서 걱정이 되었고 후속작으로 봐야 할지 몇 개 추가한 확장판으로 봐야 할지 애매했지만 필드 자체는 새롭고 일부 차량의 변화와 스팩 조정이 된 것을 달리면서 알 수 있었기에 과거의 감각을 되살리며 필드를 탐험할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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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방향은 전작과 마찬가지로 지정된 필드 내에서 오픈 포인트를 도달해 전체 구조와 길을 해금하는 방식과 짐(목재)을 싣는 기본 트럭과 수리, 주유, 이동에 특화된 대형 차를 이용해 다른 차를 돕거나 필드의 해금 포인트를 찾기, 차고 확장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전작에선 배송을 위한 트럭과 보조 이동을 위한 파워 높은 대형차만을 사용해 쓰던 차만 쓰게 되던 문제가 있었는데 후속작 답게 차의 밸런스와 편의성이 조금 좋아져 머드런너는 좀 더 분산되고 아주 약간의 스피드감도 상승하고 작은 지프는 금방 늪에 빠져 못쓰게 되었던 것에 비해 이번은 충분히 다른 차들을 보조할 수 있도록 운행이 가능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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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편은 오직 3인칭 시점을 쓰고 추가 패치로 지붕 시점의 추가도 있었지만 이번 머드런너에서는 대시보드 시점을 넣어 더 사실적으로 플레이할 수는 있게 되었지만 콕피트 시점의 디테일은 상당히 많이 떨어져 그냥 하단에 작은 창의 대시보드 바 형식으로 제공을 해서 시각적으론 많은 허술함을 보여 주었습니다.

싱글 플레이의 게임 난이도는 보통과 어려움(=하드코어)으로 구분되며 모드에 따라 필드에서 뿌려지는 차와 위치, 차종이 달라 하드코어 모드에서는 목재 상차를 집게차(:정식 명칭을 모르겠군요)로 직접 해야 하고 각 차량마다 지정된 연료량이 일반 모드의 절반 수준이기 때문에 보조 차들의 연료 공급이 바빠 플레이 시간이 상당히 길어지며 드라이빙 보조 옵션 'DIFF LOCK'는 사용 불가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맵상의 내비게이션 레드 마커는 노말에선 포인트를 찍으면 연속적인 라인으로 표시, 하드코어에서는 동그란 마커만으로 표시가 되나 마커를 촘촘히 찍어 놓으면 하드코어에서도 쉽게 표시를 찾아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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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적으론 후속작이면 조금 다채로운 게임모드가 있었으면 했지만 아쉽게도 전작과 같은 흐름이었고 게임 시작을 하면서 튜토리얼을 제공을 하나 하드코어 모드에서는 집게 차량처럼 보조 사용 차의 도움말도 필요하지 않았나 싶었습니다. (컨스트럭션 시뮬레이터처럼 말이죠.)

인터페이스 자체도 큰 변화가 없었고 부가적인 뷰도 일반 레이싱 게임처럼 시점, 타코미터, 미니맵 형식도 주었더라면 하는 아쉬움도 있고, 키 할당 표시도 시각적인 아이콘 표시나 부가 도움말이 없기에 유저가 직접 지정해둔 키를 외워두는 불편함은 좀 있습니다. (빨리 익숙히지기 위해 발매전에 전편을 조금 플레이를 복습했습니다;;)

이런 게임 스타일로 인해 장시간 플레이를 진행하지만 역시 전작과 동일한 문제가 발생하는데 싱글플레이-온라인 환경시 중간에 튕기는 현상이 있어 일시적으로 대기 화면으로 나가 세이브를 해 놓지 않으면 다시 손잡기에 조금 짜증이 날 수 있습니다. (중간 세이브 장치를 뒀었어야... -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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