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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reckfest

렉페스트 (Wreckfest) Version 1.0 정식판

by SD_CANI posted Jul 08, 20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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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2014년 '넥스트 카 게임(Next Car Game)'이란 가제로 얼리엑세스를 진행하다 2015년 정식 명칭을 렉페스트(Wreckfest)로 바꾸고 오랜 시간이 지나 2018년 06월 드디어 정식 버전 1.0으로 오픈 되었습니다.

스팀의 게임 설명에도 있지만 플렛아웃(Flat out) 1,2편을 만든 'Bugbear'의 사실적인 주행감과 게임성, 그들만의 축적된 노하우가 이 게임에도 드러나며 SD CANI 개인적으로도 초기 플렛아웃을 상당히 좋아했었기에 이 게임에선 나름 기대가 컸습니다.

사실 얼리 액세스에서 너무 진행이 상당히 느리고 찔끔찔끔 보여주기에 이대로 허무하게 끝내는가 싶었지만 정식판에선 다행히 인터페이스와 미션 방향, 차량 구분, 세팅, 튜닝 등 상당한 파트로 구분을 하였고 이와 더불어 '한국어/조선어(=게임 내 표기)'가 딱 들어가 있어 한글화가 되어 있습니다. (코드 문제인지 글자가 깨지는 조금 아쉬움이 있습니다. 후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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얼리 액세스 상에선 약 60% 정도만 보여준 느낌이며 게임 콘셉트 자체는 살짝 클래식하고 거친 느낌이 있지만 유저인터페이스는 깔끔하게 나와 쉽고 빠르게 메뉴 선택과 미션을 진행할 수 있으며 여러 클래스 파트로 나눠진 '커리어', 해금된 내용으로 미션을 싱글 미션을 진행하는 '커스텀 이벤트', 그리고 타 유저와 즐기는 '멀티플레이' 이렇게 3개의 카테고리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초기 미션과 중간중간 살짝 포함된 잔디 깎기 차(?)로 마치 카트 레이싱처럼 분위기를 파악하는 미션을 진행하며 이후 각 미션에 맞게 차를 클래스 별로 추가 구매해 해금된 미션을 진행하는 방식입니다.

주어지는 미션은 서킷형 레이싱과 서로 간 충돌해 살아남는 서바이벌 방식으로 나누며 생각보다 기본 바탕이 되는 코스의 개수는 적어 정방향, 역방향, 일부 구간 변경 형식으로 코스의 수를 불려놨으며 제공되는 차량 목록 역시 적습니다.

아직 레벨 10 진행에 초반부 미션 진행이라 추가적으로 해금되는 상황에 대해선 정확히 모르겠습니다만 멀티플레이를 진행하면 차량 목록에 없는 차들이 보여 차후 추가 해금이나 별도 구매가 생성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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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게임에서 가장 기대를 했던 건 주행감인데 게임기어(레이싱휠)플레이 및 키보드에서 모두를 만족할 만큼은 나오지만 얼리 액세스에서 보여준 오버스티어 성향이나 파워를 이기지 못해 슬금슬금 미끄러지고 제어하는 맛이 있었다면 이번 정식판은 조금 더 대중적으로 바뀌어 안정되게 변화되었습니다.

옵션 내 ABS 적용이나 서스펜션 / 기어비 / 차동장치 / 브레이크 밸런스를 (마치 최근 NFS 같이) 간결하게 조정하는 튜닝이 있지만 역시 얼리 액세스 때만큼 차가 크게 흔들리지는 않습니다.

게임기어 및 H시프터, 클러치를 지원하며 보통 난이도에서 큰 문제 없이 수월히 진행 가능하며, 싱글 플레이에선 AI의 공격성을 심어 두어서 직선에서도 고의적으로 옆구리를 찌르는 경우도 있어 마치 다른 플레이어와 하는 것 같은 착각을 보이기도 합니다.

다만 이런 재미난 것을 멀티로 즐기기엔 핑값도 높으며 진입해 플레이하면 심하게 끊기는 경향이 있어서 일단 싱글 플레이용으로 만 즐겨 할 게임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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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을 접하게 될 유저들은 스팀의 유저 리뷰에서 조금 주의를 해야 하는 게 얼리 액세스 기간이 너무 길었던 나머지 정식판과는 조금 맞지 않는 내용이 있으며, 특히 '빔엔지.드라이브(BeamNG.Drive)' 비교하는 경향이 있으나 빔엔지는 충돌 물리를 가지고 노는 게임이고 이 렉페스트는 레이싱을 중심으로 하기에 방향성은 많이 다르다고 생각됩니다.

게임의 구성이나 옵션, 튜닝 방향은 타 레이싱 게임에서 보아 온 만큼 적용되었고 미션 진행의 난이도 배분, 다양한 컨트롤러 지원, 대중적인 주행감과 더불어 플렛아웃 구작의 감성을 맛 보긴 상당히 좋았습니다.

하지만 제작자들은 과거의 플렛아웃 그 틀 안에서만 머물러 있으려 하고 상당한 시간이 흐른 지금에서도 뭔가가 좀 더 확장되거나 새로운 것을 넣기 거부한 건... 좋게 말해 고집이고, 나쁘게 말해 발전이 없었다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많이 보강된 물리엔진을 가지고 놀 소규모의 오픈월드나 좀 더 다양한 미션, 코스가 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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