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테인먼트

E N T E R T A I N M E N T

애니메이션
2017.02.19 20:48

신세기 GPX 사이버 포뮬러 (Cyber Formula)

SD_CANI 주소복사
조회 수 20 추천 수 0 댓글 2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첨부

cf_01.jpg

 

아~ 오랜만에 추억거리를 하나 열어 봅니다.

어릴적에 한편의 애니메이션을 보고 그 영향으로 차나 바퀴달린 녀석들을 좋아하게 되고 레이싱 게임을 빠지게 된 계기가 된 작품이 있는데 바로 '신세기 GPX 사이버 포뮬러 (Cyber Formula)'입니다. 국내엔 더빙판 비디오도 있었지만 공중파로는 KBS에서 '영광의 레이서'라는 제목으로 방영했고 후속 OVA(오직 비디오판으로만 발매하는 애니메이션) 시리즈는 SBS에서 '사이버 포뮬러'라는 원제 그대로 나오게 됩니다.

그때는 순수하게 만화가 좋았었고 차가 마구마구 변신하며 400km/h 이상 쭉쭉 뿜어져 나가는 걸 보고 그저 멋지다 라는 생각을 했는데 지금 다시 보면 나름 레이싱에 대한 고증도 잘 되어 있었고 시대를 엄청나게 앞서 나갔다는 작품이라 생각이 되네요. 작화면에선 살짝(?!) 촌스럽기도 하고 첫회에선 참 심했지만 뒤로 갈수록 점점 좋아져 많이 발전되어진 것이 느껴집니다.

 
 

cf_02.jpg

 

유명 애니 제작 업체인 선라이즈라는 곳에서 1991년에 만든 이 TV 시리즈 작품은 제목의 '신세기'에서 보듯 다음 21세기의 펼처지는 F1레이싱의 미래를 바탕 스토리로 하며 F1의 룰을 가지고 있으나 차는 오프로드, 온로드, 또는 다른 공간에서 레이싱을 하면서 최종적으로 우승을 하는 전개 입니다.

주인공이 최연소 나이로 첫 출전에 최종 우승을 하는 것도 애니상에는 2015년으로 되어 있지요. 스고(SUGO) 레이싱팀의 스탭이었던 '카자미 하야토'는 레이싱에 사용할 레이싱카를 후송중 첨단 네비시스템을 노리는 상대에게 공격을 받고 직접 운전하여 적을 떨어뜨려 안전히 차고로 가져 오지만 레이서 등록 시스템이 가동되어 차는 하야토 외의 드라이버는 거부하게 됩니다. 팀은 혼란에 빠지고 레이싱에 출전을 할 수 없는 상황에 처하게 되지만 드라이버로서의 라이선스는 가지고 있었던 하야토는 결심 후 포뮬러에 데뷰를 하게 됩니다.

하야토는 인공지능 네비시스템인 '아스라다'와의 교감(?!)과 주위 동료들의 도움으로 실력을 쌓아가며 네비시스템을 노리는 어둠의 세력과의 갈등이나 아스라다 제작에 관여한 하야토의 아버지에 대한 이야기가 전개됩니다.

TV 시리즈는 총 37화로 구성되어 있으며 시리즈가 긴 만큼 레이싱 외의 별개의 스토리가 간간히 섞여 있으며 차 후 모음집 형식의 극장판 '얼리데이'가 두 개의 파트로 나오게 됩니다.

(그러고 보니 차를 '머신'으로 부르는건 실제로 영어권에선 사용을 안한다는 걸 카페에서 본 것 같은데 아마도 일본에서 이런식으로 부르다 보니 이게 애니든, 다른 미디어든 그렇게 부르는 것이 한국으로 넘어온 것처럼 보이네요;;; 일단 여기선 레이싱카로 언급을 하겠습니다.)

 
 

cf_03.jpg

 

1992년 OVA로 총 6편의 사이버 포뮤러 11(더블원)이 발매 됩니다.

보통 OVA에서는 TV시리즈에 비해 제작 기한의 제약이 적은 탓인지 전반적인 퀄리티가 높고 흔히 말하는 서비스신까지 넣어 팬들을 열광케하는 판매용 비디오 매체로 실제 TV시리즈 후반에 보여주던 디테일에서 더 향상되어 나오게 됩니다.

스토리면에서 카자미 하야토의 성장드라마를 하기 때문에... 그렇다기 보다 이때 당시 소년 만화(또는 애니)는 주인공이 약간의 찌질함(;;)을 가지고 있다가 여러 사건, 사고를 이겨내며 성장해 나가는 흐름으로 이어지고 더블원에서는 하야토를 한단계 더 성장시키기 위해 주변 인물 이었던 '오사무 스고(나이트 슈마허)'의 공격적인 자세와 아스라다의 오리지널 디자이너 '클레어 포트란'이 팀에 합류하면서 벌어지는 크루간의 갈등을 다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빠질 수 없는 주인공의 드라이빙 필살기가 새롭게 등장을 하는데 하야토가 상대방을 추월하기 위해 사용되는 기술이 바로 이너셜(관성) 드리프트 입니다... 그것도 포뮬러에서... 그 엄청난 속도를 제어하며 다시금 승리를 쟁취하여 더블원 챔피온의 칭호를 얻게 됩니다.

 
 

cf_04.jpg

 

1994년 발매한 사이버 포뮬러 제로(ZERO)에서 드디어 하야토가 사기 기술(...)을 습득하게 되는데 주위 상황들을 초감각으로 읽어 바로 앞에 닥칠 상황을 예견할 수 있는 '제로의 영역'에 발을 담그게 됩니다.

동료이자 친구인 '블리드 카가'의 조언을 무시하고 레이싱 도중 제로의 영역에 들어가 큰 사고를 내는 하야토는 오랜 회복기간을 거처 레이싱에 복귀하나 사고의 여파로 정신적인 데미지를 얻은 하야토는 사고의 시점이 되었던 부스터 스위치의 작동을 하지 못하는 일종의 트라우마가 생깁니다. 현실도피로 다시금 찌질해진(;;) 하야토는 주위의 민폐를 끼치며 늘 곁에 있고 심지어 그 나이에 약혼녀이기까지 한 아스카를 괴롭게 만드는 몹쓸 인간이 되나 언제나 그렇듯 동료들의 힘으로 다시 재기를 하고 카가의 도움으로 제로의 영역을 피하기 보다 자신의 능력으로 만들어 적이면서 동료인 '앙리'를 보조하면서 카가와 승부를 벌여 다시금 성장한다는 스토리로 진행 됩니다.

이때 당시 아스카의 팬들은 하야토를 개객끼라고 많이 불렸었고 조연이였던 브리드 카가의 새로운 모습을 봐서 오히려 제로의 주인공은 카가가 아니였었나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후후 -_-

제로는 총 8회로 구성되어 되었습니다

 
 

cf_05.jpg

 

1996년 총 8편으로 발매가 되는 사이버 포뮬러 사가(SAGA)에서는 조금은 현실성 있는 스토리로 돌아오게 되는데 정신적으로 갉아먹는 제로의 영역에서 몸도 마음도 한계로 엉망인 하야토 앞에 시대적인 급변으로 테크놀러지 기술이 발전되어 상대팀들의 고성능 레이싱카로 스고팀을 압박하게 되고 더불어 협력을 맺은 엔진에서도 조차 문제를 일으킵니다. 이와 더불어 카자미는 승리의 집착한 나머지 아스라다와의 공존이 오히려 자신의 의지를 방해하는 요소로 생각하게 되고 결국 팀에서의 다른 레이싱카인 가랜드로 옮겨 타게 됩니다.

'아오이ZIP'의 팀에서 새로운 사장 '나그모'의 등장과 드라이버 '필', 바이오 컴퓨터가 탑제된 차 '알자드'의 등장으로 혁신적인 드라이빙 퍼포먼스를 선보이며 다른 팀의 숨통을 조여오게 되고 과거 하야토의 아버지와 나그모의 관계가 밝혀지면서 레이싱카 알자드의 숨겨진 어두운 비밀이 들어나게 됩니다.

사가편에서는 작화 감독이 달라져 스타일과 색감은 단순화되었으며 약간의 디지털 기술이 배경 그림에 여러 쓰이고 등장 케릭터들도 상당히 많아져 꽤 풍성한 재미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카니 개인적으로도 사이버 포뮬러 시리즈에서 가장 좋아하는 부분으로 후반부 레이싱신이나 엔딩이 정말 맘에 들었던 작품이었습니다.

 
 

cf_06.jpg

 

1998년 총 5편으로 구성된 시리즈의 최종장 사이버 포뮬러 신(SIN)이 발매 됩니다.

팀의 저조한 성적과 전편의 사건으로 인해 '아오이ZIP'팀의 위기와 이 팀에 소속된 카가의 불투명한 앞으로의 레이싱이 진행되고, 나그모는 자신의 형이 만든 머신 '오거'를 아스라다와 승부를 펼치기 위해 동등한 실력을 가진 카가에게 접근하게 됩니다.

아무나 다룰수 없는 머신이지만 최고의 성능을 가지고 과거 하야토의 아버지와 같은 컨셉으로 시작하고 전혀 다른 방향으로 완성되어진 머신이지만 최고라는 것을 증명하기 위한 나그모의 집착, 더불어 브리드 카가 일생일대의 라이벌인 하야토에게 이기기 위해 나그모의 머신을 받게 됩니다. 하야토는 이 사실을 알면서도 역시 카가와의 승부를 원하기에 지옥같은 제로의 영역을 넘나들고 머신과 드라이버의 한계를 넘어 둘의 마지막 레이싱으로서 체커기를 향해 달려가게 됩니다.

사이버 포뮬라 신(SIN)은 사가편의 작화가 그대로 이어지고 레이싱의 긴박한 연출이나 디지털 배경으로 깔끔하게 표현 했으며, 시리즈가 길어 오래 지켜본 입장에선 꽤 진지하게 봤던 애니메이션 이었습니다.

지금봐도 전혀 어색하지 않은...(아, TV판은 좀 아닌가) 하여튼 차를 좋아하고 레이싱을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충분히 즐겁게 보실 수 있는 대작 레이싱 애니메이션 입니다!

 
 
?
  • ?
    나미 2017.04.19 20:31
    추천을누르려고하면 잘못된 요청이라고 나와요.
  • profile
    SD_CANI 2017.04.21 20:05

    추천/비추천 끄기로 설정을 해 놨는데 버튼은 표시가 되어 있었네요.

    버튼 제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