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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in McRae Rally

콜린 맥레이 랠리 3 (Colin Mcrae Rally 3)

by SD CANI posted Feb 02,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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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장 매체가 CD에서 막 DVD로 넘어가던 시점에 출시한 고용량, 고퀄리티의 게임중 하나인 콜린 3번째로 게임 하나에 CD 3개라 설치가 참 지루했었던 그 게임 (이 쯤 출시한 니드포스피드 시리즈는 CD 6장 이었던가... -_-)

스코틀랜드 출신의 랠리어로 지난 2007년 핼기 추락사고로 사망한 레이서의 이름을 딴 콜린 맥레이 랠리 세번째 버젼을 꺼냅니다.

 

이 게임은 자신이 콜린이 되어 전세계 곳곳을 돌아가며 최고의 레이서가 되는 흐름을 가지고 있으며 더트 시리즈를 제외한 콜린은 1 / 2.0 / 3 / 4 / 2005로 총 5편이 있으며에스디 카니는 버젼 1을 제외한 모든 시리즈를 해보왔습니다. (최근 1편 해봄;;)

 

콜린 시리즈 중 이 3번째 버젼은 코드마스터의 랠리 게임의 과도기라는 느낌을 주는 시리즈로서 조금은 부족하면서도 아쉬운 느낌이 있는 레이싱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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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젼 2에서는 순수한 아케이드 성질의 드리프트 즐기기 오프로드 레이싱 이었다면 버젼 3 (그 이후로 모두) "승부는 컨트롤 이다"라는 CD 케이스의 글 처럼 컨트롤 능력에 많이 중요시 된 레이싱으로 변했고 차량 제어는 보다 어려워지고 각 구간의 다양화를 실현하여 보다 사실적인 게임을 변화를 보였습니다.

 

하지만 차량 움직임(후방 카메라)이 너무 흔들려서 조금 난잡하다는 인상이 들었고 (4편 이 후 안정되게 변화됨) 게임 전체가 끊기는 듯한 프레임 저하가 발생하여 시각적인 불편함과 세밀한 컨트롤에 방해가 되어서 같은 사양의 컴으로 버젼 3, 4를 비교해 봤을 때 확실히 3에서의 문제를 알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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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콜린 시리즈를 하던 유저도 약간의 적응기간이 필요 했었으며 다른 레이싱 게임을 하던 유저들은 특유의 드라이빙 때문에 끝내 적응 못하고 많이 포기를 하기도 했습니다.

 

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 게임은 '브레이크' 사용 폭이 상당히 적거나 대부분 사용을 하지 않고 게임을 진행 합니다.
(키보드 기본)

 

언제나 풀 악셀 기본에 정신없는 기어 변환으로 진행하며 모든 코너를 공략하고 빠져나가는 특유의 게임 엔진을 제공했고 나중에는 다른 레이싱 게임에서도 이런 현상을 따라하기도 했습니다. (국내 온라인 레이싱 CTRacer가 이런 게임엔진 형식이죠)

 

나중에 나온 4편에서는 브레이크 폭이 확실히 증가하여 레이싱 답게 변하게 되었지만 여전히 기어 변환 삽질은 계속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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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싱의 기본은 챔피온쉽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스테이지이 모드에서 잠겨 있는 맵은 챕피온쉽에서 진행을 해 줘야 열립니다.

 

한 나라의 스테이지에서 최종순위 3위 안에는 타이어, 서스팬션, 터보등 부가적인 아이템과 때론 신규차량을 열어 주며 추가적인 부품등은 다시 챔피온쉽을 도전할 때 사용이 가능합니다만 차는 포드포커스로 그대로 달리게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차량 교체 플레이는 스테이지에서만 가능)

 

스테이지에선 최대 4명의 플레이가 가능하며 열린 차량에서 선택 가능하며 챔피온쉽과 달리 'Re Start'를 지원을 해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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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적인 차량 데미지 쌓여 차가 한쪽으로 치우친다거나 여러 효과로 본넷, 범퍼가 날아가고 타이어가 터지는 등의 그래픽적인 업그래이드는 확실히 눈에 뜁니다.

 

최초로 일본맵이 등장도 하여 비가오는 우중충한 날씨 효과도 잘 나타냈습니다만 모래로 된 일부 구간에선 너무 길과 외각이 잘 구분이 되지 않게 만들어져 익숙하지 못한 경우 길을 잃어버리는 경우도 종종 발생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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