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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in McRae Rally

콜린 맥레이 랠리 04 (Colin McRae Rally 04)

by SD CANI posted Feb 02,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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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린 맥레이 랠리 게임의 과도기적인 버전 3을 지나 버전 4에선 거의 완성형의 물리엔진을 선보입니다.

 

전작 3편에선 비교적 가볍고 너무 산만한 움직임으로 마치 시뮬레이션 게임을 흉내 내었다면 4편에선 핸들링이 상당히 무거워졌지만 보다더 안정적인 움직임의 차량 컨트롤로 키보드 유저에게도 확실한 재미를 선사하는 게임이었습니다.

 

보통은 수동기어를 플레이를 하지만 버젼 4는 브레이크도 잘 걸리고 핸드브레이크도 안정적으로 먹혀 자동기어로 플레이 하는 유저들도 더 쉽게 할 수 있도록 변화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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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이 게임 이후로 DiRT로 이어진 게임에서도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물리엔진의 변화는 크게 없습니다.

 

버전 4에서는 그립력이 상당히 강화되어 코너 및 헤어핀 공략이 보다 쉬워졌고 브레이크 입력 부분이 조금 더 늘어났으며 기어 변환을 통한 속도 조절은 이후로 콜린 맥레이 랠리만의 특징으로 완벽히 자리를 잡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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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통 싱글, 챔피온 쉽 모드로 구분되어 챔피온 쉽 상위권으로 입상해야 추가적인 맵, 차량이 열리기 때문에 조금 익숙해진 유저인 경우 바로 챔피온 쉽으로 달려들어 챔피온 쉽을 한번 완주한 후로는 부가적인 미션 완료에 대한 재미가 급감하게 되는데 반면 이번 4편에서는 챔피온 쉽에서도 4WD, 2WD 그룹B, 보너스 스테이지의 분기를 주어 차량 구분과 해당 스테이지에 따란 맵의 차별화를 두어 플레이 시간을 보다 늘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예를들어 4WD 모드에 등장하지 않는 맵은 2WD 모드에 등장한다던지, 초기 지원 차량의 수는 적으나 한번 순위권 진입하면 많은 차량과 부가적인 요소가 열리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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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테이지를 시작 전에 차량 셋팅(기어비 및 브레이크 조정)하거나 스테이지 완료 후 차량 수리를 하는데 그치지 않고 별도의 부품 테스트 매뉴를 두어 해당 미션을 완료하면 아이템(부품)이 열려 장착하는 방식이 이루어지며 미션을 진행함에 따라 선택된 차량의 업그레이드가 가능토록 하였습니다.

 

부품이 확장됨에 따라 차량 파손 데미지도 다양해 졌으며 터보 손상과 냉각수, 오일 문제가 타코메터상에 표시가 되어 빨간 불이 들어오면 차량 컨트롤에 문제가 생기고 버전 4부터 생긴 것이 데미지 상승에 따른 차량 시동 꺼짐 입니다.

 

다시 액셀을 밟고 있으면 수초만에 시동이 걸리지만 데미지의 양에 따라 시동 꺼짐은 자주 발생을 하는 리얼리티를 강조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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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전이 올라감에 따라 물론 그래픽적인 요소도 업그레이드 되었고 차량의 모델링이 올라가고 파손에 따른 차량 손상이 더욱더 리얼해 졌습니다.

 

특히 가시거리 확장이 상당히 늘어나 전방 시아가 확 트여진 느낌과 리플레이에서 먼 곳이 끊어져 보이던 현상도 사라졌고 카메라웍이 한층 더 좋아져 마치 실제 랠리를 보는 듯한 뷰를 보여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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